예전에 제가 PSP-1005K 모델에 UP를 장착하면서 기록해두었던 것입니다.
지금은 판도라를 많이들 쓰고있고, 편하기도 하죠. 기계를 뜯을일도 없고요.
또 판도라가 별도로 돈이 들지 않기때문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요즘은 잊혀저 가는것이 UP 인데요.
PSP에 UP를 달면 무적이라는 말이 있었을 만큼 대단한 것이었기에 잠간 소개합니다. ※ 주의 : "이런것이 있었다" 라는 정도로만 아시고, 직접 달려고는 하지마세요.
UP 칩 장착 후 Epsilon Recovery Menu 의 사용법을 적으려고 합니다.
우선 칩을 장착하고 Epsilon 바이오스를 플레슁 해주고 난 후 PSP 를 리붓하면, 리커버리 초기화면이 나타납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은 UP칩 코어시스템의 버전과 , PSP 본체의 온보드 낸드의 버전을 비교해서 2.71 버전으로 일치하지 않을경우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X 를 눌러주시면 메뉴화면으로 이동합니다.ㄱ
메뉴는 총 5가지 입니다.
Memory Stick USB - 메모리 스틱을 USB 로 활성화
Update Epslion Bios - 입실론 바이오스 코어를 설치
Launch Firmware Updater - ms0:/psp/game/update/eboot.pbp 파일을 업데이트
Restore onboard NAND - 백업한 낸드 이미지를 리플레슁
Shutdown PSP - 말그대로 PSP 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Memory Stick USB 메뉴를 설택했을때의 화면입니다
Update Epslion Bios 를 선택하면 메모리스틱 루트에 위치한 EBUPDATE.BIN 파일을 불러와 코어를 업데이트합니다.
파일이 없으면 이 화면이 나타남.
바이오스 코어파일이 존재할때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된 화면. X 를 누르면 전원이 꺼집니다.
Restore onboard NAND 는 NandDumper 를 통해서 백업한 낸드 이미지를 통해서 손상된 본채낸드를 복구하거나, 미리 백업해둔 펌웨어를 재기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파일이름은 NandImage.flash 으로 한정되며, ms0:/ 에 위치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위치에 파일이 있을경우 아래의 화면이 나오며,
LTriger + RTriger + Select + Start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복구 모드가 동작합니다.
복구 중일 때 아래의 메시지가 나타나며 , 이때 전원이 꺼지거나 메모리스틱을 빼지않도록 주의 합니다.
UP 칩이 달려있는이상 전원이 빠지거나 , 메모리스틱이 빠지거나 , 어떤 상황에서도 다시 복구를 시도하면 되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두번 작업하지 않으려면 주의해야겠지요.
낸드 복구가 끝났습니다. X 버튼을 누르면 메인메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hutdown PSP 메뉴를 실행해서 리붓합니다.
UP 구입시 제공되는 플레셔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면
플레셔 및 드라이버와 함께 , NAND Flash Dumber 도 같이 설치 됩니다.
"C:\Program Files\Undiluted Platinum Flasher\nandDump\1.50" 에 있는 "upNandDump" 를 150 홈브류를 실행할 수 있는곳에 넣고 실행합니다.
PSP 본체의 낸드를 메모리스틱의 루트에 nand-dump.bin 파일명으로 이미지를 생성해줍니다. 이 파일의 이름만 변경해서 입실론 바이오스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UP 칩을 PC 와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커낵터 입니다.
이것을 다룰때는 FPCB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UP 칩 코어바이오스는 2.71 기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제작자가 이 바이오스 코어를 계속 업데이트를 해주었다면,
상위버전과도 호환이 되었겟죠.
우선 PSP 에 UP 칩을 장착하면 전원을 켰을 때 우선적으로 UP칩의 낸드의 내용을 불러오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UP 칩의 코어바이오스가 실행이 되며, 코어바이오스의 버전과 낸드에 설치된 바이오스의 버전을 비교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정상적인 부팅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UP칩의 코어를 통해 부팅을 하며 , 이때 UP에는 코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듈들이 없기때문에 본체낸드에서 필요한 모듈들을 불러와서 부팅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코어 바이오스를 통해서 부팅된 2.71 버전의 psp 는 자연히 hen 이 걸려 있는 상태가 됩니다. 2.71 정식 펌웨어 인데도 불구하고 , 모든 1.5 커널기반의 홈브류 들이 정상동작이 가능한 것이죠.
추가적으로 ms0:/ISOS 폴더가 생기는데 , 여기에 ISO 파일들을 넣어주면,
ISO 이미지 또한 실행이 가능합니다.
UP 코어 제작자의 README 파일을 보면 테스트한 UMD ISO 는 몇개 안되었다고 하지만, 현제 2.71 버전까지의 UMD 들은 거의 모두 실행이 됩니다.
덤으로 2.82 기반의 UMD 들도 일부는 PARAM.SFO 파일내부의 버전 정보를 수정해주면, 정상적인 실행이 되는것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래의 리커버리 모드는 어떻게 진입하는가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바이오스 코어는 버전이 동일하면 바로 정상적인 부팅을 하게 하고 ,
버전이 틀릴경우 경고를 내면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합니다.
그럼 2.71 버전의 펌웨어가 설치되었을경우에 리커버리로 진입을 하고자 한다면 ,
PSP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SELECT + START 버튼을 누른채로 전원을 켜면 리커버리로 진입합니다.